### 1) 주요 소비자의 특성 및 규모와 니즈분석
- **단기**: 초기 이용자는 주로 수도권에 거주하며 오프라인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20대 초중반의 MZ 세대가 될 것입니다. 이들은 새로운 사람들과의 연결을 원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, 모임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중요시할 가능성이 큽니다.
- **중기**: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전국적으로 서비스 이용자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. 특히 대학생 및 신입 사회인 등의 젊은 층이 주요 타겟이 될 것이며, 이들의 니즈는 다양한 주제의 모임 참여와 지역별 커뮤니티 형성에 집중될 것입니다.
- **장기**: 시간이 지나면 다양한 연령대와 사회적 배경을 가진 사용자가 플랫폼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. 보다 세분화된 모임 및 직업, 취미, 관심사 중심의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입니다.
### 2) 시장성과 시장 추세 및 경쟁업체 분석
- **현재 시장성**: 장소 기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, 지역 커뮤니티와 네트워킹에 대한 수요가 꾸준합니다.
- **향후 3년간 시장 추세**: 플랫폼 기반의 소셜 모임 서비스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, 특히 비대면 소통의 아쉬움을 느낀 사용자들이 오프라인 모임에 보다 큰 가치를 둘 것으로 보입니다.
- **경쟁업체와 서비스**: 기존의 Meetup, 밋팅 등의 소모임 플랫폼이 주요 경쟁자가 될 것이며,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특화를 통해 차별화가 필요합니다.
### 3) 차별화 기능 및 전략
- **지역 기반 커뮤니티 강화**: 특별한 테마나 취미를 가진 지역별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.
- **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**: 사용자의 관심사와 활동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모임을 추천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.
- **소셜 네트워킹 기능 강화**: 모임 참석자끼리의 후속 연결을 도와주는 기능이나 이벤트 개설 지원 등을 통해 사용자 간의 네트워킹을 촉진합니다.
### 4) 출시 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
- **모바일 앱**: MZ 세대의 대다수는 모바일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을 최우선 개발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**모바일 웹**: 모바일 중심 서비스지만,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웹을 제공하여 초기 접근성을 높입니다.
- **PC 웹**: 필요에 따라 사람들이 큰 화면에서 모임을 탐색하거나 관리할 수 있도록 PC웹을 후순위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.
### 5) 초기 시장 진입 전략
- **소셜 미디어 캠페인**: 젊은 층이 자주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서비스의 이점을 적극 홍보하여 사용자 기반을 빠르게 확장합니다.
- **지역 기반 이벤트 개최**: 다양한 지역에서 소규모 행사를 개최하여 플랫폼의 존재감을 알리고 참여를 유도합니다.
- **커뮤니티와의 제휴**: 지역 내 기존 커뮤니티나 문화 센터와 협력하여 플랫폼의 초기 사용자 수를 증대시킵니다.
### 6) 시장 확대 전략
- **새로운 지역으로의 확장**: 수도권 외의 주요 도시와 지방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여 사용자 기반을 넓힙니다.
- **다양한 모임 형식 도입**: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임, 특정 주제나 목적에 특화된 모임 형식을 도입하여 다양한 사용자계층의 참여를 유도합니다.
- **파트너십과 협업 강화**: 다양한 기업이나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.